기타/공부노트

[맥킨지]Is your company ready for the rise of smart cities?

코드아키택트 2020. 11. 8. 13:05
반응형
더보기

※ 파파고의 도움과 개인적인 수정을 통해 번역하였습니다.

원문 링크

https://www.mckinsey.com/mgi/overview/in-the-news/is-your-company-ready-for-the-rise-of-smart-cities

 

당신의 회사는 스마트 시티의 성장을 위한 준비가 되었는가?

기업들에게 스마트 시티는 주요 비즈니스 기회를 대표하며, 정부 기관에 시스템을 판매하는 기술 기업들만이 아니다,라고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조나단 워첼과 자나 렘스가 쓰다.

 

 도시를 더 똑똑하게 만들기 위한 운동이 전 세계 자치 정부를 변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이야기의 한 면일 뿐이다. 기업들에게 스마트 시티는 주요 사업 기회를 대표하며, 정부 기관에 시스템을 판매하는 기술 기업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기술은 전통적인 노동의 역할과 분업을 재구성하고 있다. 시 정부는 모든 종류의 신청과 서비스를 스스로 제공할 필요는 없다. 사실, 그들은 할 수 없다. 그리고 이러한 자각은 자본과 능력을 갖춘 다른 기업들이 개입할 수 있는 문을 열어준다. 특히 수익을 창출할 기회가 있을 수 있는 곳에 말이다. 스마트 시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복잡한 생태계가 되었고, 도시마다 민간 부문 참여의 정도와 혼합이 다양해졌다.

 

비록 그들이 시스템이나 서비스의 제공자가 되지 않더라도, 많은 회사들은 도시가 디지털로 더 많이 연결됨에 따라 어떤 식으로든 적응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디지털화는 이 산업계에 저 산업계를 뒤집어 놓았고, 그리고 지금 2030년까지 세계 인구의 3분의 2가 살 수 있는 환경3을 변화시키기 시작했기 때문에, 또 다른 혼란에 대비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있다.

 

아래의 세 가지 질문을 저울질하면 비즈니스 리더들이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현재 제품을 어떻게 조정해야 하는가?

여러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은 이미 변화하는 도시 시장에서의 접근 방식을 바꾸고 있다. 전력회사는 스마트 계량기를 출시하고 동적인 요금제를 도입하고 있다. 약국에는 원격의료 키오스크가 추가되고 있다. 부동산 개발업자들은 자동화 시스템, 센서, 모빌리티 옵션을 그들의 부동산에 통합하고 있다.

 

통신 사업자들은 종종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백본 통신망을 제공한다. 이제 일부 사람들은 지방 정부와의 기존 관계를 심화시키고 다른 종류의 스마트 기술 구현으로 분업하고 있다. 예를 들어 텔레포니카는 스페인 산탄데르에 1만2000개의 센서를 설치했고 보다폰은 사법당국에 입는 카메라를 공급하고 있다. 다른 통신사들은 스마트 주차와 폐기물 관리 시스템과 같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자동차 회사들은 스마트 어반 모빌리티를 위해 자동차 포트폴리오에 새로운 옵션을 추가하고 있다. 전 세계 도시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콜서비스(e-hailing)은 특정 관객과의 침투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다. 새로운 차량 모델들은 그 컨셉을 새로운 차량을 통해 헤쳐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Wi-Fi, 접이식 작업대, 개인 정보 보호 화면 또는 헤드레스트와 같은 올바른 종류의 공유 미니버스는 기업 통근자들에게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어린이와 노인 또는 장애인 탑승자가 있는 가정은 쉽게 들어갈 수 있는 입구, 넉넉한 수납 공간, 재구성할 수 있는 좌석을 갖춘 유연한 차량을 탈 가능성이 더 높다.

 

폭스바겐은 곧 출시될 온디맨드 마이크로 트랜짓 서비스 Moia를 위해 택시, 셔틀 밴, 버스 간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전기차 개념을 고안했다. 상업용 트럭 역시 부하 풀링이나 도시 통합 센터와 같은 스마트 시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공공 및 민간 투자의 물결이 도시를 더 똑똑하게 만드는 데 들어가고 있지만, 그것이 대부분의 시 정부가 심각한 지출 제약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바꾸지는 못한다. 그들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종종 자금조달에 관해서는 창의적으로 생각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시스코는 도시들이 시스코 솔루션과 보완 기술을 구매하도록 돕기 위해 사모와 연기금뿐 아니라 자체 자본으로 10억 달러 규모의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스마트시티 사업이 광고수익 창출과 브랜딩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기술 및 미디어 회사인 교차로에서는 광고주로부터 수익을 얻어 도시에 무료 "링크" 키오스크를 제공하여 공공 와이파이를 확장한다.

 

스마트 시티가 우리 산업의 가치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더 스마트한 도시들의 시사점은 부동산 산업에 특히 크다. 도시가 더 똑똑해짐에 따라, 도시 재산의 가치는 바뀔 것이다. 전자헤일링(우버와 같은), 주문형 미니버스, 그리고 결국 자율주행 자동차의 가용성은 기존의 혜택을 잘 누리지 못하는  지역의 토지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이전에 혼잡하거나 오염되거나 범죄가 많은 지역이 더 살기 좋아지면 새로운 투자와 개발 기회가 열릴 수 있다. 스마트한 특징으로 개보수가 어려운 건물이나 지역이 덜 매력적이 될 수도 있다. 알파벳과 화웨이 등 기술기업들이 스마트지구를 처음부터 구축할 수 있는 기회에 이끌려 부동산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보행자 패턴, 교통, 범죄, 학교 실적, 에너지 사용에 이르는 모든 데이터는 재산의 사용 방식과 가치를 바꿀 수 있다.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은 소매업체와 다른 유형의 기업들이 이 정보를 사용하여 위치 결정을 미세하게 조정함으로서 경쟁 우위의 원천이 될 것이다.

 

 스마트 빌딩 자동화 시스템은 사람들이 실제로 실내 공간을 사용하는 방식에 대해 훨씬 더 세분화된 센서 데이터를 캡처하며, 이러한 데이터와 공유 경제의 성장성이 결합되어 새로운 임대 모델을 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WeWork는 정해진 시간 동안 일정한 공간을 제공하는 대신 "서비스로서의 공간"을 제공한다. 센서 공급 소프트웨어는 사람들이 책상, 회의실, 편의시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정확히 추적하고 그 정보를 사용하여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모빌리티는 스마트시티가 업계를 재편하고 있는 또 다른 영역이다. 디디, 우버 등 디지털 토박이들이 세계 각 도시에서 고객 대면 모빌리티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포드를 포함한 몇몇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맞춤형으로 설계된 대여형 미니버스 제품군을 이용한 자체 주문형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베를린의 기존 교통망을 보완하기 위해 베를린의 대중교통 사업자가 민관협력을 통해 자체 승차공유 밴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자율 교통 서비스가 결국 돌파 해야 할 때, 자동차 회사들은 요구되는 대여형 자동차를 만들어 판매할지, 그것들을 다른 회사들과 도시들을 위한 서비스로 운영할지, 아니면 그들만의 모빌리티 플랫폼을 운영할지 선택에 직면할 것이다.

 

성공적인 스마트 시티 제공업체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예전에는 "도시에 봉사하는 것"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시 정부에 직접 판매하는 것을 의미했다. 그러나 이제는 가능성의 범위가 더 커졌고, 심지어 B2C나 심지어 B2G2C 비즈니스 모델도 점점 더 흔해지고 있다. 동시에 자치단체와 도시민 자체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졌다. 도시에는 많은수의 강경하게 의견을 표하는 선거구와 이해당사자들이 있다. 직접 고객이든 아니든 더 넓은 대중의 구성원들은 회사의 제공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들, 그리고 그들을 대표하는 관리들은 종종 피어 투 피어 숙박시설과 자전거 또는 스쿠터 공유 서비스 같은 그들의 환경을 형성하는 스마트 솔루션에 대해 말할 것이 많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도시의 요구를 충족시킬 방법에 대해 장기적으로 도시 지도자들과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기존의 영업팀에서 이런 종류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들의 사고를 넓히기 위해 도시 계획가, 사회학자, 디자이너, 그리고 다른 전문가들을 추가해야 할지도 모른다. 런던에 있는 도시들을 위한 역량 센터에서, 지멘스는 건축가, 도시 계획가에서부터 공공 재정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문가들을 고용하고 있다. 새로운 다원적 팀을 구성할 때, 일부 대기업은 시장 진출 접근법을 조정하지 못할 수 있으며, 그 결과, 같은 회사의 서로 다른 사업부문이 조정되지 않은 투구로 도시에 접근할 수 있다. 이것을 바로 잡는 것은 종종 의무와 책임에 대한 지침을 시행하는 고통스러운 과정을 수반한다. 또한 도시 팀과 사업부 간의 연계된 인센티브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여러 이해관계자와 기관을 상대하는 번거로움과 결합하여 각 도시의 맥락에 맞는 솔루션을 맞춤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은 많은 제공자들이 스마트시티 시장을 비집고 들어가 수익성 있는 방식으로 그렇게 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다. 기업의 경우 맞춤형 솔루션에 대한 각 도시의 욕구와 규모에 대한 자체적인 필요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요령이 될 것이다. 산업 표준을 설정하고 개방형 인터페이스로 전환하기 위해 다른 제공업체와 제휴하고 협력하는 것은 전체 산업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특정 기술 솔루션과 공급업체에 갇혀 있는 시 정부 사이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업들은 운영의 권한을 얻기 위해 그들의 제안이 어떻게 수행되는지 뿐만 아니라 그들이 공공 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고려해야 한다. 그 명령은 지킬 가치가 있다. 결국, 세계의 도시 시장 중 일부는 전체 국가들보다 더 크다.

 

이 기사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처음 실렸다.

 

표현 및 단어

unwieldiness: 어려움

The need to tailor solutions to each city’s context, combined with the unwieldiness of dealing with multiple stakeholders and agencies, has made it challenging for many providers to crack the smart city market and do so in a profitable way.
여러 이해관계자와 기관을 상대하는 번거로움과 결합하여 각 도시의 맥락에 맞는 솔루션을 맞춤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은 많은 제공자들이 스마트시티 시장을 비집고 들어가 수익성 있는 방식으로 그렇게 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다.

 

go-to-market approaches: 시장 진출 접근법

uncoordinated pitches: 조정되지 않은 상태의

In forming new multidisciplinary teams, some larger companies may fail to coordinate their go-to-market approaches — and, as a consequence, different business divisions of the same company may approach cities with uncoordinated pitches.
새로운 다원적 팀을 구성할 때, 일부 대기업은 시장 진출 접근법을 조정하지 못할 수 있으며, 그 결과, 같은 회사의 서로 다른 사업부문이 조정되지 않은 투구로 도시에 접근할 수 있다.

 

engage thoughtfully: 심사숙고하다

They also need to engage thoughtfully with city leaders over the longer term about how to meet their city’s needs.
그들은 또한 그들의 도시의 요구를 충족시킬 방법에 대해 장기적으로 도시 지도자들과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

raise the bar: 기준을 높이다.

All of this raises the bar for how companies conduct public interactions.
이 모든 것은 기업들이 어떻게 공공의 상호작용을 수행하는지에 대한 기준을 높인다.

a great/good deal of something: 많은 양의

They, and the officials who represent them, often have a great deal to say about smart solutions that shape their environment, such as peer-to-peer accommodations and bike- or scooter-sharing services.
그들, 그리고 그들을 대표하는 관리들은 종종 피어 투 피어 숙박시설과 자전거 또는 스쿠터 공유 서비스 같은 그들의 환경을 형성하는 스마트 솔루션에 대해 말할 것이 많다.

vocal constituencies: 강경하게 의견을 표하는 선거구

Cities have many vocal constituencies and stakeholders.
도시에는 많은수의 강경하게 의견을 표하는 선거구와 이해당사자들이 있다.

 

 

face a choice: 선택에 직면하다

When autonomous transportation services eventually break through, automakers will face a choice: whether to make and sell the required fleets, operate them as a service for other companies and cities, or run their own mobility platforms.
자율 교통 서비스가 결국 돌파 해야 할 때, 자동차 회사들은 요구되는 대여형 자동차를 만들어 판매할지, 그것들을 다른 회사들과 도시들을 위한 서비스로 운영할지, 아니면 그들만의 모빌리티 플랫폼을 운영할지 선택에 직면할 것이다.

 

public-private partnership: 민관 협력

To complement the city’s existing transit network, Berlin’s public transportation provider is piloting its own ride-sharing van service through a public-private partnership.
베를린의 기존 교통망을 보완하기 위해 베를린의 대중교통 사업자가 민관협력을 통해 자체 승차공유 밴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fleet vehicle: 대여형 차량2

Now several major auto manufacturers, including Ford, are launching their own on-demand services using custom-designed fleets of minibuses.
현재 포드를 포함한 몇몇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맞춤형으로 설계된 대여형 미니버스 제품군을 이용한 자체 주문형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reshape the playing field: 업계를 재편하다.

Mobility is another area where smart cities are reshaping the playing field.
모빌리티는 스마트시티가 경기장을 재편하고 있는 또 다른 영역이다.

 

retrofit: (기계 속에 원래 없던 부품 등을) 새로 장착하다

Buildings or areas that are hard to retrofit with smart features may become less attractive.
스마트한 특징으로 개보수가 어려운 건물이나 지역이 덜 매력적이 될 수도 있다.

 

congested: 붐비는, 혼잡한, 충혈된

crime-ridden : 범행이 많은

New opportunities for investment and development could open up if some formerly congested, polluted, or crime-ridden areas become more livable.
이전에 혼잡하거나 오염되거나 범죄가 많은 지역이 더 살기 좋아지면 새로운 투자와 개발 기회가 열릴 수 있다.

 

implication : 영향, 함축, 암시

loom: (중요하거나 위협적인 일이) 곧 닥칠 것처럼 보이다

The implications of smarter cities loom especially large for the real estate industry.
더 스마트한 도시들의 시사점은 부동산 산업에 특히 크다.

 

private equity : 사모펀드1

Cisco, for example, has created a $1 billion program with its own capital as well as private equity and pension funds to help cities purchase Cisco solutions and complementary technology.
예를 들어, 시스코는 도시들이 시스코 솔루션과 보완 기술을 구매하도록 돕기 위해 사모와 연기금뿐 아니라 자체 자본으로 10억 달러 규모의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think outside the box : 고정관념을 허물다. 창의적으로 생각하다. 새로운 사고를 하다.

Companies that want to serve them directly often have to think outside the box when it comes to financing.
그들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종종 자금조달에 관해서는 창의적으로 생각을 해야 한다.

tap into sth: ~을 활용하다

Commercial trucks, too, will need to be able to tap into smart city systems such as load pooling and urban consolidation centers.
상업용 트럭 역시 부하 풀링이나 도시 통합 센터와 같은 스마트 시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roll out

Utilities are rolling out smart meters and introducing dynamic pricing schemes.
전력회사는 스마트 계량기를 출시하고 동적인 요금제를 도입하고 있다.

 

brace for

there is good reason to brace for another wave of disruption.

 

weigh

Weighing the three questions below can help business leaders prepare for this shift.
아래의 세 가지 질문을 저울질하면 비즈니스 리더들이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 사모펀드는 무슨 일을 할까? ↩︎

  2. Fleet vehicle ↩︎

  3. 2030년에 인구의 60%가 도시에 살것을 비유적으로 표현
    Goal 11: Make cities inclusive, safe, resilient and sustainable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