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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R] 끊임없이 피벗하기

코드아키택트 2021. 2. 27.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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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9893/ac/a_view

 

[DBR] 끊임없이 피벗하기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에서 성공과 승리를 위한 두 가지 요소로 ‘포르투나(Fortuna, 운명의 여신)’와 ‘비르투(Virtu, 노력 및 전략)’를 내세웁니다. 그는 운명의 사나운 힘을 막기 위해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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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트로: 군주론이야기

성공과 승리를 위한 두가지요소

  • '포르투나(Fortuna, 운명의 여신)'
  • '비르투(Virtu, 노력 및 전략)'

요동치는 운명을 이기기 위해서는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 신을 유연하게 변화 + 처세 -> 승리

 

 

 

본문

코로나 시대의 <군주론>의 교훈

경영 환경에 맞춰 사업 방향을 틀어야만 하는 시대

->'유연함','변화에 대한 열린 자세'가 비즈니스 리더의 최고 덕목

ex) "마누라, 자식 빼고 다 바꿔" (이건희)

 

피벗의 정의: 소비자와 시장 변화에 맞게 사업 방향을 재빠르게 바꿔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는 것을 뜻함

원래의미 : 농구 

 

피벗 사례

  • 마이리얼트립: 해외여행길 -> 국내여행
  • 넷플릭스: 비디오 DVD 우편 배달 서비스 -> 인터넷 영화 구매나 대여 -> 스트리밍
  • 유투브, 인스타그램
  • 쌍방울: KF94마스크 생산
  • 한국콜마, 코스맥스: 일부설비를 화장품 -> 손 소독제

피벗이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님

인스타카트의 창업자 아푸바 메타 20가지 사업 실패

-> 본인이 겪은 불편함을 반영한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시작 성공

실제 고객의 '통점'을 보지 못함

 

By 테오도르 레빗 하버대드 교수 "고객은 4분의 1인치짜리 드릴을 사고 싶은 것이 아니다. 그들은 4분의 1인치짜리 크기의 구멍을 원하는 것이다."

피벗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 니즈의 궁극적 해결'

비즈니스의 '비르투'는 '고객지향'

 

 

 

얘기할 거리

한줄요약: 끊이없이 피벗해라. 그리고 지향해야 할것은 고객의 니즈다

 

인스타카트

www.asiae.co.kr/article/2019072416005694811

 

물류창고 하나 없이 8.9조 기업으로 성장한 배달업체 '인스타카트'

전 세계가 온-디맨드(on-demand) 열풍이다.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통해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춰 즉각적으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차량호출 업체 우버나 숙박공유 업

www.asiae.co.kr

BM: 장을 볼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이 인스타카트를 통해 주문하면 1~3시간이내 제품들을 집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

배달 대행 -> 월마트, 세이프웨이, 코스트코 등과 연계

창업 1년: 117억 8000만원

창업 2년: 118억 매출

창업 2년 반: 2590억원 투자유치, 사업가치 2조 3550억원

유니콘 기업 반열

-> 배달료만 내면 됨

 

인스타그램

위치기반서비스로 시작. 위치 체크인 + 사진 공유를하면 포인트 얻는 방식

-> 사진 공유에 더욱 집중하는 모습을 봄 -> 사진 위주로 변경

 

피벗 실패 사례

국내 매킨지

1996~2015 두산

소비재 매각 - 한국네슬레, 한국3M, 코카콜라, OB맥주, 처음처럼, 버거킹, KFC

매수 - 두산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밥캣(미국 소형 건설장비 회사)

 

2008년 금융위기 - OB맥주, 버거킹 급상승, 중공업 위긱

 

2007~2010년 LG전자 컨설팅: 기술 중심 -> 마케팅 위주

피처폰 집중 + 해외 저가 시장노릴 것을 ㅡ권고 -> 망함

 

내가 느끼는 피벗 사례

과거: 각 업체가 본인의 사이트 소유 -> 현재 인스타그램으로 공지 및 연락

전자책 시장

밀키트

자주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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