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공부노트

[스터디 팁] 강의노트 적는법 (Feat. 코넬노트)

코드아키택트 2021. 6. 4.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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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firstyear.mit.edu/tutoring-support/study-tips/maximizing-lectures-recitation/taking-lecture-notes

 

Taking Lecture Notes | MIT Office of the First Year

Taking Lecture Notes* WHY take lecture notes, particularly when many instructors provide handouts and PowerPoints?  Taking your own lecture notes enables you to: Condense lecture material to key points, rather than reproduce the lecture word-for-word. R

firstyear.mit.edu

https://students.dartmouth.edu/academic-skills/learning-resources/learning-strategies/notetaking

 

Notetaking

Techniques for effectively recording and learning information from classes and lectures.

students.dartmouth.edu

위의 글을 번역 및 요약함. 의역과 어감을 바꾼 부분이 있음.

요약본(위의 내용들을 통합했음)

노트 필기의 목적

  • 교수자가 전달한 내용을 최대한 정확하고 완전하게 듣고 분석, 심사숙고 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함

수업을 잘듣고 내용을 요약하기 위한 자세

  • 본인의 목적과 교수자의 목적을 명확히 할 것(본인의 목적? 지식의 완전한 습득 + 견해의 구축?)
  • 앞자리에서 앉음으로서 내용을 더 잘 보고 듣기
  • 질문이 허락됬다면 질문하기. 안된다면 질문을 노트에 적고 나중에 생각하기
  • 수업 직후, 노트를 리뷰하여 불완전한 부분을 보충하고 기억나지만 기록하지 않은 부분을 기록

수업자료가 제공되지만 노트를 적어야 하는 이유는?

노트를 작성하면 다음과 같은 것을 성취할 수 있음

  • 수업에서 나온 내용을 단순히 적는 것이 아니라 키포인트로 압축 할 수 있음
  • 숙제, 공부, 시험등을 위한 유용한 개념, 그림, 사실관계, 과정 등을 기록할 수 있음
  • 내용을 요약하며 수업중 들은내용을 처리하고 이해도를 테스트함. 개념을 확실히 이해했다면 완전한 노트를 쓸 수 있고, 그렇지 못했다면 TA시간에 무엇을 보충해야할지 파악할 수 있음
  • 수업후에 실제 수업내용과 자신이 기억하는 간극을 채우기 위해서

5가지 중요한 이유

  • 노트는 수업의 기억을 불러일으킴
  • 다음 수업에 어떤 내용을 할지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음(다음 수업 등)
  • 노트는 정보를 역동적으로 기록하고 있음 (내용을 책에 비해 역동적으로 기록한다는 뜻인듯)
  •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줌
  • 시험을 위한 중요한 자료임
  • 노트에는 다른곳에서 찾을 수 없는 정보들을 포함하기도함(교재에 없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음)

본인의 노트 평가

  • 온전한 문장을 사용하고 있는가? 문장으로 쓰고있다면 시간낭비를 하고 있는 것임
  • 어떠한 형식이라도 따르고 있는지? 노트의 구성이 혼란스럽지 않은지? 잘 알아볼 수 있는지?
  • 주요 내용을 잘 짚고 있는지?
  • 일관된 축약어나 기호를 사용하는지?

어떤것을 필기해야하는가?

  • 교수자가 칠판이나 파워포인트에 적는 내용: 교수자가 시간 또는 에너지를 쏟는 내용이라면, 중요한 내용일 확률이 높으니 기록해야함
  • 반복하는 내용들: 개념, 그림, 사실관계, 과정 등 교수자가 한번 이상 말한느 것은 중요할 가능성이 큼
  • 강조: 목소리의 톤, 손동작, 시간소모, 예시 등을 이용해서 교수자가 강조하는 내용들
  • 강죠표시: [주제]와 같이 표시한 것들
  • 도입부, 요약, 리뷰 등 교수자가 수업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로드맵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들

말하는 사람이 중요한 내용을 말할때 취하는 행동

  • 개념 설명 이전 이후에 잠시 멈춤
  • 반복하거나 강조 포인트를 찍음
  • 중요한 개념을 말하기 전 도입 내용을 얘기함
  • 칠판에 개념을 적음

노트를 쓸때 어떤 방식을 취해 해야하는가?

최적의 스타일은 다음과 같은것을 포함

  • 날짜표시와 제목표시
  • 페이지에 번호 표시
  • 그대로 적는것이 아닌 어휘변용(패러프레이징) - 자신의 언어로 쓸 것
  • 일관적인 축약어 및 기호 사용
    • 'Fe' = 철
    • '=' 같음 등
  • 이상적인 정리형식 전개 - 아웃라인, 마인드맵, 표, 노트카드 등 각 내용에 적합한 형태
  • 여백에 공간 남기기: 추가적인 생각 기입할 장소
  • 읽고, 고쳐서 마지막 버전 만듬: 애매한 개념들을 확실히 할 수 있고, 시험 자료로 사용 가능
  • 코넬노트 시스템
  • 중요한 내용엔 별표, 동그라미 박스 등 표시, 밑줄 긋기
  • 잘 모르겠는 내용에는 물음표 동그라미

노트적기 가이드라인

  • 수업 또는 읽기 자료에 집중
  • 일관적으로 노트 적기(계속해서적기)
  • 내용은 선별해서 적기. 사람은 1분에 125-140단어 말하지만 같은 시간동안 25단어 정도 적을 수 있음
  • 간결하게 할 것. 논리적인 구성을 갖출것.
  • 알아볼 수 있게 쓸것
  • 단어나 철자에 얽메이지 말 것

내용을 줄이고 일관되게 쓰는 방법

  • 작은 연결어들(조사+관사) 무시할 것: 은, 는,이, 가 / 이 , 그, 저 등등
  • 하지만 다음세가지는 무시하지 않도록 조심: 그리고, 안에, 위에
  • 다음과 같은 축약어들을 사용할 것
    • 각종 수학기호들
    • w/ 함께
    • w/o 없이
    • w/in within(~기간 안에)
    • 예시
      • 지구의 직경은 달의 직경의 4배이상이다
      • 지구 = 4x > 달직경

코넬노트시스템

오직 장점만 있는 빛 그자체니 써야한다

코넬노트의 장점은 무엇인가? 세가지 장점
  1. 단순히 사실을 기록하는게 아닌 정보를 마스터하는 방법
  2. 효율적임
  3. 각 과정이 그 다음 학습 과정에 도움이 됨
   
어떤 재료들이 필요한가? 재료
  1. 줄 공책
  2. 단서를 적기위한 왼쪽 부분의 5cm정도의 여백
   
어떻게 노트를 기록해야 하는가? 수업중, 노트를 기록:
  1. 구절로 기록 하고 논리적으로 정보를 구분할 것
  2. Outlining system을 고집하지말것. 하지만 명백한 넘버링을 할것
  3. 메인 아이디어를 얻기위해 노력할것. 어떠한 사실의 열거나 상세한 설명도 중요하지만 내용 이해가 있을때 의미있음
  4. 추가적인 필기공간과, 듣기시간확보를 위해 축약어를 사용할 것
  5. 필요시 그림, 도표, 사진 등을 사용할 것
   
노트는 어떻게 정제해야하는가? 수업후, 노트를 정재해야함:
  1. 오른쪽 내용에 대한 지문을 왼쪽에 쓸 것
  2. 불완전한 항목들을 완성할 것
 a. 잘 모르는 날짜, 용어, 이름
 b. 몇달 후 봤을때 기억안날거 같은 너무 축약된 노트들
  3. 노트를 읽고 중요한 단어와 구에 밑줄을 침
  4. 밑줄친 내용을 읽고 왼쪽에 오른쪽 내용들이 떠오르게 할 키워드나 구를 씀. 질문적기에 더해서 쓰는 것임
   
노트를 암송하는 방법은? 노트 암송 3가지 방법:
  1. 오른쪽 부분을 가림. 질문을 읽음. 정보들은 최대한 암송함. 오른쪽을 열고 정보를 확인함(이 시스템에서 가장 강력한 학습 도구임)
  2. 수업의 구성을 심사숙고 함. 중요해보이는 연관성을 생각하고 기록함
  3. 노트의 내용을 암송, 심사숙고, 읽음으로서 복습함 
   
이 시스템의 다섯개의 과정은? 요약하면:
  1. 수업을 메인 컬럼에 기록함
  2. 질문, 정정, 밑줄, 단서적기, 그림 등으로 수업내용을 정제함
  3. 메인 컬럼을 덮고, 단서부분을 통해 최대한 내용을 암송하고 확인해봄
  4. 모든 단서들을 공부함으로서 구성에대해 심사숙고함
  5. 암송과 심사숙고 과정을 반복하며 복습함

원본 요약

 

대다수 수업에서 자료와 PPT를 제공하는데 왜 노트를 적어야 하는가?

노트를 적음으로서 다음과 같은것들을 성취할 수 있음

- 수업을 단순히 단어 단위로 줄이는게 아니라 수업 내용을 키포인트로 압축할 수 있음.

- 숙제, 공부, 시험 그리고 전체적인 수업자료에 유용한 개념, 도식, 사실, 과정 등을 기록할 수 있음

- 요약본을 적으며 수업에서 들은 정보를 처리하고 이해도를 테스트함. 전체적인 내용을 완전히 이해했다면, 상세하고 완전한 노트를 쓸 수 있음. 만약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다면 TA시간에 무엇을 보충해야할지 알 수 있음.

 

필기를 할때 어떤것을 기록해야 하는가?

- 교수자가 파워포인트나, 칠판에 적는 내용들: 교수자가 에너지와 시간을 쏟는 내용이라면, 중요한 내용일 가능성이 크며 기록해야함

- 반복해서 얘기하는 것: 컨셉, 도식, 사실, 과정등 교수자가 한번 이상 말하는 것은 중요할 가능성이 큼

-강조하는 것 : 컨셉, 도식, 사실, 과정 등 교수자가 목소리 톤, 손동작,  시간할애, 예시 설명 등으로 강조하는 것들

- 단어에 표시된것: 예를들면 "there are two schools of thought on [topic];"....

- 소개, 요약, 리뷰 등 교수자가 수업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것

어떻게 노트를 해야하는가?

최적의 방법은 다음의 것들을 포함

- 노트에 날짜 표시. 수업의 전체적인 내용에 대해 제목에 표시하는것도 포함

- 노트에 번호표시

- 그대로 적는것이 아닌 어휘변용(패러프레이징) - 도식, 정의, 특정 사실(예를 들면 발생 날짜)을 제외하곤 자신의 언어로 쓸것

- 일관적인 축약어 및 기호 사용

- 이상적인 관리 형태 개발 - 아웃라인, map, table, 노트카드 등 각 콘텐츠에 적합한 형태

- 놓친 정보를 위한 공백 사용 - 나중에 채움

- 여백을 남겨 자신의 생각 적는데 활용

- 읽기, 고치기, 최종버전 만들기 : 애매한 것들을 확실하게 만들고, 시험 공부용으로 활용 가능

 

다른이들을 위해 노트를 적는 것

다른사람을 위한 노트필기 뿐만 아니라 본인의 필기능력을 향상시킬 수있는 실용적인 전략을 제시함

일반적인 정보

- 본인의 목적과 화자의 정보를 확실히 해야함

- 앞에 앉음으로서 더 잘보고 더 잘 듣도록 해야함

- 중간에 질문이 가능한 수업이라면 질문을 하고, 아니라면 질문을 노트에 적음

- 수업 직후, 애매한 부분들을 확실히하고 기억나지만 기록하지 않은 부분을 채운다

서식

- 날짜, 장소, 주제(제목), 강연자를 기록한다

- 페이지에 번호를 쓴다

- 검은잉크로 한쪽페이지에 기록한다

- 코넬노트와 같이 이중기입(?) 시스템을 사용한다

- 깔끔하게 쓴다. 나중에 봤을때 이해할 수 있도록 완전하고 명백하게 쓴다

- 기호와 축약어를 활용한다('Fe'(철), '=', '@' 등). 자신만의 기호를 써도 되지만, 알아볼수 있도록 페이지 상단에 기호의 의미를 적는다

- 중요한 정보는 별, 네모칸, 동그라미 치기 등으로 표시한다. 들여쓰기, 밑줄쓰기, 별표치기 등을 이용해서 정보들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표현할 수 있다. 모르는 것은 물음표에 동그라미를 쳐서 표시해놓는다

- 나중에 내용 추가를 위해 충분한 여백을 사용한다. 줄을 남겨놓거나 주제들 사이에 여백을 남긴다.

강의 노트 적기

목표

- 최대한 정확하고 완전히 강연자의 아이디어를 전달된 순서대로 이해하고 분석하고 복습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

노트를 적는 이유

- 수업 후에 까먹는 내용들을 메꾸기 위해서

자신의 필기를 마스터하는 5단계

1. 정보를 기록한다

2. 왼쪽 여백에 키워드나 핵심문장으로 요약

3. 내용을 보지않고 암송해본다. 못한다면 모르는 것

4. 암송한 내용의 전체적인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노트를 복습함

5. 사실과 개념의 함의를 뜻을 추측하여 곰곰히 생각함

코넬 노트 시스템

왼쪽위 부터 번역

- 아이디어와 개념을 간결한 메모 또는 요약으로 압축하고 암송, 리뷰, 되새기기 할떄의 단서로활용

- 수업을 최대로 + 의미있게 기록함

- 다음 5가지를 위한 완벽한 기회를 제공함

- 기록. 수업도중 최대한 많은 의미있는 사실과 아이디어를 "메인 란"에 작성. 읽기 쉽게 쓸것.

- 줄이기. 가능한빨리, 상기란에 이러한 아이디어와 사실을 간결하게 요약. 요약은 의미, 관계를 명확히 해주며 논리적 연관성을 강화해주고 기억력을 강화시켜줌. 또한, 시험 기간이 다가오기전에 점차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방법임

-암송하기. 이제 메인란을 가리고, 상기란의 메모를 단서 또는 "플래그"로 사용하여 수업의 아이디어나 사실을 최대한 자신의 언어로 말해본다. 그 후 메인란을 열고 본인이 말한것과 비교해본다. 이 과정은 장기기억에 도움이 된다.

- 사색하기. 사색적인 학생들은 본인의 노트로 부터 자신의 의견을 농축함. 그들은 본인들의 그러한 생각을 본인들이 공부하는 주제애 대한 숙고의 시작점으로 삼음. 그러한 숙고는 수업과 학업적인 경험에서 서로 관계를 찾음으로 의미를 만들어내는데 도움을 줌. 사색적인 학생들은 계속해서 본인들의 아이디어와 경험을 번호를 매기고 라벨링하여 구조, 아웃라인, 요약, 프레임에 넣음. 재분류해서 정리함. 가장 좋은 점은, 본질에대한 통찰력이 있암. 아이디어가 카테고리로 정리되거나 시험대상이 되지 않는다면 잊혀질 것임

- 리뷰하기.. 매주 10분 또는 매우빠르게 복습한다면, 배웠던 내용들을 다시 기억하고 현재 지식을 더 나은 효율성을 위해 사용할 수 있을 것임


노트 적기 - 본인의 현재 필기 시스템 평가해보기

다음과 같은것으 스스로 질문해보기

1. 나는 완전한 문장을 사용하고 있는가? 완전한 문장을 사용하는 것은 대체로 시간낭비임

2. 어떤 형식이라도 사용하고 있는가? 내 노트는 명확한가 혼란스러운가?

3. 중요 포인트와 그 아래 중요한 것들을 잘 잡아내고 있는가?

4. 일관된 축약어와 단축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노트를 써야하는 중요한 이유 다섯가지

1. 노트는 수업 또는 읽었던 것에 대한 기억을 발동시킴

2. 노트는 종종 교수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무엇인지 알게 해주는 단서임(어떤 것이 다음 수업에 나올지 안다던가)

3. 노트에는 정보가  역동적으로 적혀있다

4. 노트를 적는것은 수업에 집중하도록 해줌

5. 노트는 시험 대비용 자료가 될 수 있음

6. 노트에는 다른곳에서 찾을 수 없는 정보를 담을때도 있음

노트를 쓰는 가이드라인

1. 수업과 읽기용 자료에 집중하기

2. 지속적으로 노트 적기

3. 선별하여 노트를 적기. 모든 단어를 적으려 하지 말것. 사람은 분당 125-150단어를 말하지만, 같은 시간동안 25단어를 적을 수 있음(영어 기준)

4. 개념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것

5. 노트를 논리적인 형식으로 정리할 것

6. 간결할 것. 주요 포인트나 중요한 정보만 쓸것

7. 읽기 쉽게 쓸 것. 노트를 나중에 읽을 수 없다면 쓸모없는 노트임

8. 단어, 문법에 집중하지 말것

교수자가 중요한 점을 말하는 방법

1. 개념 설명 이전 이후로 잠시 멈춤

2. 반복하거나 강조함

3. 중요 개념을 설명하기 전에 소개 문구를 이야기함

4. 칠판에 적음

노트양을 줄이고 일관된 기호를 쓰는 방법

+,& -> 더하기, 그리고

= -> 같음

-  -> 마이너스

# -> 넘버

x -> 반복(몇회)

> / < -> 크다 작다

w/ -> ~함께(with)

w/o -> ~없이(without)

w/in -> ~속에서(within)

/  -> ~ 당(per)

예시문장

"지구의 직경은 달의 직경보다 4배 보다 크다"

-> 지구 직경 = 4x > 달의 직경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로 표시

한개 -> 1

세번쨰 -> 3rd

필기 시스템

- 코넬

- 아웃라인(Indentation조절)

- 매핑(마인드맵)

- 차팅(차트 그리기)

- 문장법(?)

코넬노트

방법 - 왼쪽에 2인치 여백을 만듬(약 5cm). 오른쪽에 노트를 적음

교수자가 새로운 내용을 얘기하면 몇줄 비우고 써내려감.

수업후 노트에 빠진 내용들을 최대한 넣음

중요한 모든 내용에 대해 왼쪽 여백에 단서를 적음

복습을 위해선, 노트부분을 가리고 왼쪽 여백의 내용만 보고 내용을 암송함

암송 후 노트부분을 확인하고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확인함. 모든 노트를 다 이야기햇다면, 그 내용을 아는 것임

장점 - 복습 및 기록을 위한 정리되고, 체계적인 방법임. 주요 아이디어를 끌어내기 쉬운 방법임. 간단하고 효율적임. 시간과 노력을 절약함. "Do-it-right-in-the-first-place-system(한번에 당장해내는 시스템)"임

단점 - 없음

코넬노트 시스템(코넬 노트 시스템으로 쓰는 코넬노트 설명)

코넬노트의 장점은 무엇인가? 세가지 장점
  1. 단순히 사실을 기록하는게 아닌 정보를 마스터하는 방법
  2. 효율적임
  3. 각 과정이 다음의 과정을 준비하도록 해줌
   
어떤 재료들이 필요한가? 재료들
  1. 줄 공책
  2. 단서를 적기위한 왼쪽 부분의 5cm정도의 여백
   
어떻게 노트를 기록해야 하는가? 수업중, 노트를 기록:
  1. 구절로 기록 하고 논리적으로 정보를 구분할 것
  2. Outlining system을 고집하지말것. 하지만 명백한 넘버링을 할것
  3. 메인 아이디어를 얻기위해 노력할것. 사실, 디테일 예시도 중요하지만 개념과 있을때만 중요
  4. 추가적인 필기공간과, 듣기시간을 위해 축약어를 사용할 것
  5. 필요시 그림, 도표, 사진 등을 사용할 것
   
노트는 어떻게 정제해야하는가? 수업후, 노트를 정재해야함:
  1. 오른쪽 내용에 대한 질문을 쓸것(오른쪽 내용을 테스트하는 ?들)
  2. 불완전한 항목들을 완성할 것
 a. 느슨한 날짜, 용어, 이름
 b. 몇달 후 봤을때 기억안날거 같은 너무 축약된 노트들
  3. 노트를 읽고 키워드와 구에 밑줄을 침
  4. 밑줄친 내용을 읽고 왼쪽에 오른쪽 내용들이 떠오르게 할 키워드나 구를 씀. 이 항목들은 질문에 추가사항임
   
노트를 암송하는 방법은? 노트 암송 3가지 방법:
  1. 오른쪽 부분을 가림. 질문을 읽음. 정보들은 최대한 암송함. 오른쪽을 열고 정보를 확인함(이 시스템에서 가장 강력한 학습 도구임)
  2. 수업의 구성을 심사숙고 함. 중요해보이는 연관성을 생각하고 기록함
  3. 노트의 내용을 암송, 심사숙고, 읽음으로서 복습함 
   
이 시스템의 다섯개의 과정은? 요약하면:
  1. 수업을 메인 컬럼에 기록함
  2. 질문, 정정, 밑줄, 단서적기, 그림 등으로 수업내용을 정제함
  3. 메인 컬럼을 덮고, 단서부분을 통해 최대한 내용을 암송하고 확인해봄
  4. 모든 단서들을 공부함으로서 구성에대해 심사숙고함
  5. 암송과 심사숙고 과정을 반복하며 복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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