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블록체인

[자격증] 한국표준협회 블록체인 전문가 (2급) 시험 후기

코드아키택트 2021. 12. 15. 19:52
반응형

안녕하세요 갈아만든쌀 입니다.

오늘은 다소 생소한 블록체인 전문가 2급 시험을 본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공식정보

  • 대상 : 서울 ICT 이노베이션스퀘어 블록체인 교육 수료생
  • 시험 안내
    • 시험 시간 및 문항 : 1시간 객관식 45문항
    • 일시 및 장소 : 연 2회 실시, 온라인
    • 합격기준 70점 이상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등록 민간자격
  • 주무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응시계기

 ICT 이노베이션 스퀘어에서 블록체인, 정확히는 Hyperledger Fabric에 관한 수업을 수강하고 평화로운 시간을 보내던 나날중, 메일이 날라왔습니다. 무슨 시험을 보게 해준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마음속 깊은곳에는 자격증이 실력을 대변해주지 않는다는게 있었지만, 때로는 자격증 자체가 중요한 때도 있다는 마음으로 시험을 보기로 하였습니다.


시험난이도 및 문제

 시험난이도는 이노베이션 스퀘어 수업때 얼마나 잘 들었는지로 판가름 날만한 내용과, 블록체인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공부했느냐 따라서 다를것 같습니다. 이 시험도 결국 답지 외우듯이 하는 느낌의 시험이었습니다. 

 가장 어려운 문제를 얘기하자면, 블록체인의 트릴레마에 속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지 답하는 부분이었고, 가장 쉬운 문제는 비트코인의 창시자는 누구인가와 같은 문제였습니다. 중간중간에 특정 블록체인 기술과 연관된 문제들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가령, 이더리움에서 송금을 위해 소비되는 가스의 양은 얼마인지와 같은문제 또는 Hypereldger Fabric에서 컨테이너를 만들기위해 사용되는 기술은 무엇인가와 같은 내용이었습니다. 이더리움 송금경우 제가 해보지 않아서 찍었습니다. 

 그외 다양한 부분이 있었는데, ICT이노베이션 스퀘어의 수업이 기업형 블록체인인 Hyperledger Fabric을 중심으로 하다보니 그와 관련된 문제들이 조금 더 보였습니다.


시험결과

 시험은 보고나니 88점을 맞았습니다. 1시간 시험중 아마 20분 정도 쓴거 같습니다. 평소에 블록체인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신 분들이라면 쉽게 따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근데 효용성은..?

사실 이부분은 좀 슬프긴 하지만... 아직 없는거 같습니다. 관련기사를 찾아보니 무분별한 민간 블록체인 자격증 발급에 대해서 꼬집고 있습니다. 아마 그 많은것중에 결국 힘있는 하나의 자격증이 나라의 선택을 받게 되겠죠?

 그리고 몇몇 협회에서 하는 자격증은 취득 비용이 100만원에 육박한다고 하네요.

http://scimonitors.com/%EB%B8%94%EB%A1%9D%EC%B2%B4%EC%9D%B8-%EB%AF%BC%EA%B0%84%EC%9E%90%EA%B2%A9%EC%A6%9D-%EC%9C%A0%EB%AA%85%EB%AC%B4%EC%8B%A4-%EB%8C%80%EB%8B%A4%EC%88%98-%EB%B0%9C%EA%B8%89%EA%B1%B4/

 

Science Monitor

AI, Quantum Computing Science & Technology Magazine

scimonitors.com

 


끝맺으며

 오늘은 자격증 시험본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사실 이게 얼마나 대단한건지 찾아도 잘 안나오기 때문에 저도 뭐라 쉽사리 말할 수 가 없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개인의 역량이 충분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앞에서 언급했듯 때로는 자격증 그 자체가 중요하다는 말도 무시할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우연찮은 기회로 공짜로 시험을 보게되어 겸사겸사 하게 되었는데, 이런 기회가 닿으시는 분들이라면 따보시길 권장합니다.

 

 

https://21ict.elice.io/explor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