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라이노강의-그래스호퍼 강의

[제작을 위한 그래스호퍼 #3 / 강의계획] 커리큘럼

코드아키택트 2022. 8. 5.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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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여러분. 갈아만든 쌀입니다. 약 9달 전에 호기롭게 강의를 시작했으나 현생에 치여 거의 올리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최근 여러 가지 책을 읽고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 끝에 결론은 다시 BIM필드로 돌아와 일을 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여전히 대학원 졸업 준비로 정신없긴 하지만 향후 어떤 것들을 다룰 것인지 미리 공유드리려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은 최대한 무료로 강의를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글로 쓰는게 내용을 전달하기 가장 효율적인 방식이 아니라 영상도 병행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되면 블로그는 교안 또는 요지를 얘기하고, 영상이 메인이 될것 같습니다.

 

 강의목표

  1. Rhino 3D 모델에서 제작용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는 수준이 된다
  2. NURBS 기반으로 만들어진 데이터를 공작 기계에 넣기 위한 여러 이슈를 다룬다
  3. 조립 기반 모델링의 개념을 이해한다

 위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L로 시작하는 강의 등등을 참조해봤지만 제작 이슈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강의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예전에 참고한 책에서도, 실제 제작을 위한 수준까지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여러분께 알려드려야 할 것은 실무에 갔을 때 바로 쓸 수 있는 수준의 강의를 제공해 드리는 것이라고 결론 지었습니다. 설명이 길었네요. 그래서 저는 이것을 "BIM for Fabrication"이라고 이름 붙이기로 하였습니다.

 BIM 하면 Revit 기반의 IFC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형상과 기능에 대한 모델링을 하는 것입니다. IFC로 만든다면 당연히 좋지만, 모든 현장이슈가 IFC로 해결될 순 없습니다.

Front 모르페우스 호텔 웨비나 중

 그래서 Rhino + Grasshopper 위주로 하고 추후에 Dynamo에 대한 부분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커리큘럼

  1. 기본 Geometry 만들기
    1. Point
    2. Point on Sine
    3. Sine to Curve
    4. Curve to Surface
    5. Flat Surface
      1. 네모 / 세모 / 원 / 구멍 뚫린 형태
  2. 제작을 위한 Geometry 이해
    1. Developable Surface
      1. Ruled Surface vs Developable surface
      2. Primitive vs Non Primitive
  3. Geometry 속성에 대한 이해
    1. UV / Topology에 대한 아주 간략한 이해
  4. Grass hopper Branch에 대한 이해
    1. List in List, 선형대수, Excel 시트와 Branch
    2. Excel로도 이해는 되지만 그 높은 차원을 위해서 행렬을 이해해야 한다!
  5. 공작 기계의 이해
    1. 제작 방식 
      1. Bending
      2. Cutting
      3. Rolling
      4. Deforming
    2. 제작 방식에 따른 데이터
      1. Bending + Cutting = Outline + Bending line
      2.  Rolling + Cutting = Outline + Bending Axis + Radius => Cylinder
      3. Cutting + Deforming = 3d surface => MPSF(Multi Moint Mtretching Forming machine)
  6. Grasshopper in Action
    1. 마리나 베이 센즈 / 창이 공항 = 패널링
    2. 파라다이스 시티 클럽 터널 = 패널링 + 네스팅
    3. 기차역 프로젝트 = 패널링
    4. 오사카 명품관 = 최적화
    5. 오토데스크 유니버시티 보고 추가 예정
  7. 한 단계 더
    1. Grasshopper + Python
    2. 플러그인 개발 아주 쪼끔

 

 최대한,,, 올려보겠습니다,,,

 

 

참고 및 이미지 출처


https://www.compliantmechanisms.byu.edu/about-developable-mechanisms

https://www.autodesk.com/autodesk-university/class/Dynamo-Hero-2-Using-Scripting-Solve-Real-World-BIM-Challenges-2015

https://www.autodesk.com/autodesk-university/class/Paneling-Intent-Fabricate-2016

https://vimeo.com/203509846

Grasshopper.pdf
0.47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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