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생활팁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코로나 무료검사 받자(feat. 구글맵)

코드아키택트 2021. 1. 21. 04:01
반응형

 오늘 코로나 검사를 받았습니다. 다행이 음성이 나왔지만, 무료검사를 받는법을 잘 모른탓에 다른 친구들은 무료로 받았는데 저는 돈을 냈읍니다. 씌익씌익. 다른분들은 그런일이 없길 바라며 글을 씁니다.

 

 

 

코로나 무료검사 누가 어디서 무료로 받을 수 있을까?

대상자: 유·무증상자 누구나 
비용 : 임시선별검사소에서 받을 시 무료(상설선별진료소는 진료비 유료)

 

 현재 코로나검사는 임시선별검사소에서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설선별진료소에서는 진료비를 받습니다. 아래 표로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진료비 검사비
임시선별검사소 무료 무료
상설선별진료소 유료(고대 병원은 35,000~40,000) 50~100

 진료비와 검사비의 차이를 찾아보려 했지만 제대로 나오는 자료가 없어서 그냥 느낀대로 써보겠습니다. 진료비는 국어사전에 "진찰받는 환자가 의사나 병원에 치르는 요금"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쉽게 의사선생님을 뵙는 진료에대한 비용, 서비스 비용이라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병원에 갔을때 의사선생님과 진료(상담)를 받기도 하지만, 필요한 경우 검사도 받게됩니다. 예를 들어 폐가 아프면 흉부 X-ray를 찍는 것들이 있겠죠. 이러한 항목을 검사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상설선별진료소는 사립기관들이다보니 이중 진료비에대해선 받고 있는것 같으며, 검사비는 서울시에서 지원해주는 체계인것 같습니다. 반대로 임시선별검사소에서는 이 두가지 항목을 서울시에서 지원해준다고 보면 됩니다.

 

 

 

어디에서 언제, 그리고 언제까지 받을 수 있을까?

언제까지: 2월 14일까지
어디서 : 52개 임시선별검사소

 서울시는 1월 17일까지 예정되어 있던 무료검사 일정을 2월 14일까지 연장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임시선별검사소는 2월 14일까지 운영하지만 성수구두테마공원 임시선별검사소의 경우 2월 10일까지 운영하는 것으로 공지되어있습니다. 이는 01월 18일 09시 기준이며, 이후에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구글지도로 서울시 사이트에 있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여 지도로 만들었습니다. 내용을 확인하시면 언제까지 / 운영시간 / 쉬는시간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총 52개의 임시선별검사소를 표시하였습니다. 따라서 위의 위치만 가신다면 별도의 추가비용없이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제 동기들이 그랬던 것 처럼.

 

아래에 서울시에서 배포한 자료와 코로나 임시검사소 관련 서울시 홈페이지를 첨부합니다.

52개 임시선별소 목록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