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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일기

웹 3D, 어디까지 해봤니?Autodesk Tandem + Three.js 실험기

by 코드아키택트 2025.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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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너하지만 깊은, Tandem Viewer에서 Three.js 객체 띄우기

 

안녕하세요, 코드아키텍트입니다.

오늘은 제가 회사 프로젝트를 하면서 다뤘던 조금은 마이너한 개발 경험을 짧게 소개해보려 합니다. 보안상 깊은 기술적 디테일은 언급하기 어렵지만, 전체적인 맥락과 느낀 점 정도는 공유해도 괜찮을 것 같아서요.

 


 

웹에서 3D를 보여준다는 것

 

웹에서 3D를 보여주는 건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습니다. 단일 객체나 단순한 박스 모델 정도라면 괜찮지만, 파일 크기가 20~30MB를 넘기 시작하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Three.js와 같은 라이브러리는 내부적으로 WebGL을 활용합니다. 이 WebGL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GPU 성능에 의존합니다. 즉, 동일한 코드라도 보는 사람의 컴퓨터 성능에 따라 완전히 다른 퍼포먼스를 보이게 되는 것이죠. 이런 점 때문에 웹에서 3D를 보여주는 건 항상 도전적인 과제입니다.

 


 

그래서 더욱 놀라운 Autodesk의 뷰어 성능

 

그런 의미에서, Autodesk의 뷰어 계열은 정말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Autodesk Tandem Viewer는 웹 기반 3D 뷰어 중에서도 유연성과 성능 면에서 최상위급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프로젝트를 하면서 Tandem Viewer의 성능에 정말 감탄하게 되었어요. 대용량 모델을 다루면서도 끊김 없는 탐색이 가능하고, 다양한 인터랙션을 유연하게 지원합니다.

 


 

예제가 없기에 직접 해보는 수밖에

 

다만 아직은 비교적 새로운 제품이다 보니 관련 예제가 많지 않습니다. 예전 Forge 시절(지금의 APS)에도 예제가 적다고 느꼈는데, Tandem은 그보다 더합니다.

 

그래서 실험적으로 시도해본 게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Three.js 객체를 Tandem Viewer 안에서 띄우는 것이었습니다. 기존 APS에서는 이런 예제가 간간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그 방식이 Tandem에도 적용될 수 있을지 실험해봤습니다.

 


 

APS와의 공통점, 그리고 접근 방식

 

Tandem과 APS는 내부 구조가 완전히 같진 않지만, 같은 Autodesk 뷰어 계열이라는 점에서 기술적인 연관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접근 방식은 간단했습니다.

APS 뷰어에서 Three.js 객체를 띄우는 기존 코드를 Tandem에 이식해보기.

 

결과는? 일단 성공.

물론 몇 가지 한계는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APS에서는 뷰어 내부 객체의 속성을 참조해서 Three.js 객체를 만들 수 있지만, Tandem에서는 아직 그런 방식까지는 구현하지 못했습니다. 이 부분은 향후 더 실험해보면서 보완할 예정입니다.

 


 

AI 코딩, 특히 마이너한 분야에선?

 

요즘 VScode 기반의 Vibe 코딩이 인기를 끌고 있죠. 저도 이번 프로젝트 중에 시도해봤습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뭔가를 뚝딱 만들어내긴 하는데, 중간 추론과정이 명확하지 않고, 특히 내가 잘 모르는 영역의 코드를 만들어낼 때는 “이걸 나중에 내가 고칠 수 있을까?” 싶은 불안감이 남더라고요.

 

실제로 가장 당황했던 부분이 Three.js 버전 충돌이었습니다. Tandem Viewer는 예전 버전의 Three.js를 사용하는데, AI는 최신 문서를 기반으로 객체를 생성하려 하다 보니 코드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처럼 AEC 프로그래밍처럼 마이너하고 레퍼런스가 부족한 분야에선 AI 코딩의 한계도 분명히 존재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작업을 통해 느낀 건 두 가지입니다.

첫째, Autodesk Tandem은 웹에서 3D를 다루는 데 있어 꽤나 믿음직한 솔루션이다.

둘째, 아직은 AI 코딩에 완전히 기대기보다는, 내가 이해하는 방식대로 직접 구현해보는 게 더 빠르고 안정적일 수 있다.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분 중에서도 Tandem 관련 개발을 고민 중이신가요?

저처럼 직접 부딪히며 실험하는 게 정답일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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